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 라이브 방송을 위한 프로그램 살펴보기 1

이야기/IT & DIGITAL

by 용박사 2020. 9. 1. 11:47

본문

 일상화 된 비대면. 언택트 사회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들. 당분간은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용 프로그램 (앱)들을 위주로 살펴볼까 합니다. 첫 타자는 네이버가 개발해서 무료로 배포하는 프리즘라이브 스튜디오입니다. 네이버가 언택트 사회를 예측하고 미리 만들었다거나 자사의 사회적 위치를 고려해서 만든 프로그램은 당연히 아니겠죠. 네이버 V와 밴드, 네이버TV 등 자사만의 동영상 플랫폼만 해도 이미 세 가지인데 여기에 네이버 나우서비스까지 박차를 가하고 있으니 이 프로그램은 네이버 입장에서도 활용성이 좋은 게 맞네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에서 온라인 송출이 가능한 기본 플랫폼

9월 1일자로 유튜브 스트리밍 정책에 일부 변화가 있어서 프리즘라이브스튜디오에서 송출 하더라도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한 번 더 송출관련 절차가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최대 동시송출 채널이 몇 개까지 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경험자들의 말을 보니 5개~6개 정도까지는 동시 송출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프로그램이 하드웨어 자원을 많이 잡아먹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되는군요. 

 

 

송출 해상도 설정은 1920x1080 혹은 1280x720 두가지입니다. 프레임레이트는 30p와 60p 둘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송출되는 화면에 대해 녹화도 가능합니다. 

 

라이브 화면에서 얼굴에 뷰티효과를!

색다른 기능이죠? 이 메뉴가 사실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의 성격을 한 방에 알려준다고 봐도 될 겁니다. 

'개인방송용'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가 '개인방송'용임을 확고히 자리잡는 부분 중에는 화면 레이아웃도 존재하죠. 여타 라이브 스트리밍 프로그램들이 프리뷰 화면과 프로그램 화면을 구분해 다음 화면을 미리 준비할 수 있는 영역을 준비하고 있지만 프리즘라이브스튜디오는 단 한 개의 창으로 송출하게 되므로 사전에 화면을 준비할 수 있는 영역이 없습니다. (이 부분 혹시 제가 못 찾은거라면 댓글 남겨주시면 내용 수정하겠습니다.) 

 

혹시나 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해봤습니다만 다소간의 아쉬움을 남겨주네요. 물론 다양한 AR스티커 기능과 부가적인 재미요소 기능 등이 많이 있는 편입니다. 게다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버전은 확실한 경쟁력이 있는듯 한데 PC버전. 정확하게는 맥용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크게 장점이라는 것이 와닿지 않는 듯 합니다. 

 

개인방송을 염두에 두고 개발해서 애초에 목적이 다른 프로그램이라서 더욱 그런듯 합니다. 

 

제 뇌피셜로는 

개인방송용으로는 적합!

회의, 수업 등 송출용으로는 부적합!

 

개인방송용으로 고려중이신 분들은 방구석 리뷰룸님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아래 링크 참조) 

 

 

 

www.youtube.com/watch?v=YwbOYkSGayo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